공지5호-인,적성검사후 인성직무교육으로 인한 기업매출향상과 직원간 화기애한 분위기 기대효과(필요성과 활용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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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4-05-30 16:57 조회4,377회 댓글0건본문
지난 35여년 넘게 기업 인사담당님을 찾아 만나면서 들은 오랜기간 동안의 인적성검사 진행 경험과 과거 부터 현재 까지 실무적이고 학술적인 연구등을 바탕으로 국내에서는 최초로 1994년 1월 22일 한국정보산업연합회에 KAM-APTITUDE TEST(명칭,한국형-적성검사)를 제16035호(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 제21조항 및 동법시행령 제16조 규정에 의하여 등록),
그후 1999년 3월 19일에는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에 제53228호 SID-인적성프로그램을 등록,
2004년 1월 31일에는 프로그램심의조정위원회에 제97455호로 TLF-인성,직무능력,적성검사 심의등록후
국기기관(교육부외),대기업,금융권(은행,생보사,증권사),중소기업등을 대상으로 채용시 인적성&직무능력검사 및
임직원 대상으로 인,적성성검사와 인성교육을 오랜기간 동안 진행하여 온 35년 전통의 한국사회교육개발원의 대표로
현재 재직중인 오우석 입니다.
그동안의 기업체 인.적성검사 30년의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한 내용을 기업체 대표님과 인사담당님께 글을 올립니다.
직원 인사관리와 기업의 매출신장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아래 글을 올립니다.
기업의 직무적성을 인성과 적성이라는 개념으로 세분할 때 기업의 직무적성은 주로 현재 근무중인 임직원과 관련된
인지적 영역 즉 지적능력(잠재능력)과 기술을 의미하고, 인적성은 임직원과 관련이 있는 정의적 영역 중 교육관, 기술관,
기치관 및 기업신념 등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사실상 자신의 인적성은 자신의 자질과 일맥상통하는 구성요인이다. 직원자질의 주요 영역은 업무계획, 업무기술, 전문적지식, 기업경영, 대인관계, 인성적 자질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각 영역의 세부 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직무수행계획은 업무진행내용의 확인, 직무수행자의 진단 및 평가준비, 부서내 팀장은 업무과정안 작성, 업무자료
준비등 을 포함한다.
2. 직무수행기술은 동기 유발 및 유지, 직무수행기법, 직원참여, 자료, 지원 및 시설의 활용, 직무수행의 계열화, 직무평가 등을
포함 한다.
3. 직무수행의 전문적 지식은 지식습득, 자기발전, 교육개선(인성교육추가) 활동 등 을 포함 한다.
교육개선에서 인성교육을 추가 할경우
- 직원 근무태도(자질)향상과 작업능률이 향상된다.
- 매출이 향상 된다.
- 안전사고 사전 예방 한다. 노사간의 갈등을 줄인다.
- 직원간의 화기애한 분위기를 조성 한다.
- 생산라인(현장)에서 생산 원가를 감소 할수 있다.
- 소,대형 금융사고 사전 예방 한다.
- 노조가 있는 대기업 경우 노사분규를 사전에 예방 할수 있는 제도적 장치도 될수 있다.
- 직무수행과정에서 직무에 대한 불안신경이 잠재 되어 있는 직원은 인성교육을 통해 해소 한다.
- 자신의 직무에 소극적인 직원은 적극적으로 현재 직무에 임할수 있도록 개선 할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 인내성을 요하는 부서에서 이직율을 감소 시킬수 있다.
- 내재 되어 있는 일부 직원간에 감정적인 업무처리를 해소 할 수 있다.
- 내재 되어 있는 일부 직원간에 서로 미워하는 피해의식을 해소 할수 있다.
- 직무수행중 지금까지 게으름을 피운 직원은 인성교육을 통해 자신의 반성으로 부지런할수 있도록 한다.
- 가정의 행복(편안함, 부부의 갈등으로 인한 성격차해소등)향상으로 직장에서의 근무보람과 함께 직무능률이 향상 된다.
4. 기업경영은 직원인사관리, 물적관리, 안전관리, 사무처리, 기업경영참여 등을 포함한다.
5. 대인관계는 부자간의 관계, 직원간의 대인관계, 상사와 지원간의 관계, 동료간의 관계, 부부간의 관계,
지역사회와의 관계, 기업간의 관계 등을 함축한다.
6. 인성적 자질은 헌신, 봉사, 기업직무수행에 대한 소명감,애사심, 교육애, 긍정적 자기개념, 솔선수범, 자율성, 자신감,
책임감, 인내심, 안정성, 주도성, 공정성, 정확성, 친절성, 열의, 열정, 애정, 관심과 지지, 준법성, 신뢰성, 온정, 추진력,
친화력, 협동성, 유머, 동정심, 이해심, 진실성, 민감성, 일관성, 리더쉽, 진취성, 건전한 국가관과 기업애사관 등을 포함한다.
직원대상 인성교육에서 직원의 인지적, 정의적 및 심체적(마음의 신심,체력)행동 변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직원의
직무적성을 지적 측면과 정의적 영역으로 구분해 볼 때, 정의적 영역은 지도성, 사회성,자기 존중감, 책임감, 자기통제력,
관용성, 인상, 순응성, 독립성, 자기효능감, 심리적 안정감, 계획성과 절도성, 인간관, 사고과정의 특성과 같은 15가지
하위요소로 구체화 할 수 있다.
이들 구체적인 하위 구성요소들은 직원 연수교육과정에서 충분히 개선되야만 직무능력이 향상 되리라고 판단 한다. 또한
교육연수과정 에서 교육연수생이 인성교육을 이수함으로 인하여 연수후 직무향상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다양화, 그리고
다면화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부서에서의 역활, 근무하고 있는 직원으로서의 행정과 기술적인 역할, 자신 개인의
인성향상 을 통하여 전문적 직무수행의 성장을 적극 도모할수 가 있다.
그리고 기업의 오너와 직원간의 인성을 통한 역할, 기업내에서 분쟁에 따른 여러가지 역할, 기업주와 직원간의 관계를 역동적
으로 발전시켜 나갈수 있는 있을뿐만 아니라, 직원입장에서 업무역할을 수행하여 나가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이다.
업무적인 인성교육의 목적은 직원으로써의 확고한 인격과 자질을 갖추고 전문성을 지닌 책임감을 갖게 된다.이를 위해 기업은
인적성검사를 통한 인성교육의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할 뿐만 이니라 직원채용시에도 국내에서 가장 오랜 전통과 신뢰성이 있는 한국사회교육개발원www.sid.or.kr(오랜기간 검증과 업그레이드)에 대행, 인.적성검사를 시행후
면접과정을 통해 자질과 품성,능력등을 평가하는 면접진행시스템이 되어야 할것 입니다.
직원역시 인적성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인성교육을 통해 현재의 자질과 품성을 향상시키는 활동을 수행해야
할 것 입니다.
오우석,김광복,연세대 이종성 교수외(1994년 1월)에 연구,개발한 기업용 인성.적성검사인
KAM검사(감수 숙대 민영순 교수)를 비롯하여 SID-인.적성검사, 그리고 TLF인성.직무능력.적성검사를
기업대상 진행해온 결과에 의하면 신입직원에 비해 정규직원이 인.적성검사 평균점수가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 났다.
검사의 공인타당도 분석결과, 검사결과에 대한 수치와 인성직무간(인성직무간이란 책임감을 필요로 하는 부서, 인내성을
필요로 하는 부서, 정직성을 필요로 하는 부서, 섭외력을 필요로 하는 부서, 대인관계를 필요로 하는 부서,
봉사심을 필요로 하는 부서, 리더쉽을 필요로 하는 부서, 안전성을 필요로 하는 부서, 적극성을 필요로 하는 부서,
자발성을 필요로 하는 부서 등을 말함)에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사결과에서 나타난 특이한 현상은 직무간에 관련된 인성교육 결과 직무능력이 향상 되었다는 것이다.
이런한 글을 인터넷상에 올리면 유사한 인적성검사기관등 에서 이글을 읽고 소위 자기네가 글을 올린것처럼 하여 비슷하게
불법으로 글을 유사하게 올리고 활용하는 적성검사업체도 있다.
몇년전 한국사회교육개발원에서 연구개발하여 인적성검사문제와 직무능력검사 문제를 기업에서 채용시 온라인상에서
활용 할수 있도록 인터넷에 올렸는데 유사한 인적성검사업체에서 불법으로 일부분 변형하여 사용하고 있어 직무능력검사는
인터넷상에 올리는 것을 자제 하고 있다. 직무능력검사는 정답이 존재 하므로 기업에서 직원 채용시 온라인-직무능력검사
진행을 할 경우 주위(친구,친인척 등)에서 검사자에게 정답을 알려주기도 한다. 온라인 검사상의 이러한 문제등으로 인하여
한국사회교육개발원에서는 기업에서 채용시 직무능력검사 만큼은 감독감 입회하에 오프라인검사로 진행을
하고 있으며, 검사후 평가에 대한 통보는 인터넷검사 시간과 동일하게 결과를 기업 채용팀에 전달 하고 있다.
기업에서 직무능력검사 만큼은 오프라인검사로 진행하여 정확한 평가 시행이 되기 위해 적극 기업에 홍보
하고 있다.
한국사회교육개발원은 인적성검사(그림형 도형검사 포함)와 직무능력검사(정답존재)를 감독관 진행하에 진행을 하므로 직무능력평가에 대한 평가 결과가 아주 정확 하다.
한국사회교육개발원에서 오랜 기간에 걸처 임상과 표준화검사를 통해 검증,연구개발된 문제와 해설,결과표 등 을 비슷하게
불법으로 변형,변조 모방 하여 사용하고 있는 적성검사업체도 몇군데가 있다. 그중 대표적인 3개 업체는 I사, H사, N사이며
기업,대학 대상으로 인적성검사와 직무능력검사 영업을 오랜기간 동안 온라인상으로 진행한 업체처럼 하면서 신뢰성 있는
적성연구기업이라 과대포장 광고로 홍보를 하고 있다.
네이버 검색창에서 인성검사를 치면 한국인성직무평가원www.sid.or.kr, 다음 검색창에서 인성검사를 치면
한국사회교육개발원www.sid.or.kr 진행대행
(인성검사.직무능력검사.인적성검사.정신건강검사.인성교육 전문 연구소)
계속해서 인사관리에 관련된 글을 올립니다.
기업에서 신입사원 채용시 신입사원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인적성검사 대행기관을 잘못 선택시에는 우수인재를 선발하지
못하는 불행한 결과를 초래 할 수도 있다. 이런 경우 인성과 직무능력 점수는 채용후 실질적인 우수능력자가 아니므로 앞으로
이러한 직원에 대해서는 기업에서는 전문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해서 유능한 직원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기업에서 많은 노력을
해야 할것이다. 그리고 기업에서 뛰어난 잠재력을 갖춘 인재라도 기업에서 계획적이고 전문적인 방법으로 전문적인
교육(연수)을 받아야 비로소 그 능력이 배로 발현될 수 있다는 것이다.
양적으로 많은 수의 과목으로 직무교육을 이수하더라도 양질의 직무교육내용과 자신의 신념, 의사소통능력,설명력, 토의 능력,
조정능력 등을 충실히 갖춘 직무교육방법이 조화를 함께 이루면서 직무교육을 받을때 유능한 인재양성으로 기업에서
요구하는 모든 분야에서 최고의 목표달성을 할수가 있다는 것이다.
최근 직원의 핵심 교육 역량은 직무수행태도 및 전문성 개발 역량으로 나눌 수 있다. 이들 역량중 지식역량이나 수행역량 등은
연수 이수 결과의 확인이나 직무시험 또는 평가나 심사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나, 태도역량과 관련하여 교육에 대한 태도,
자신에 대한 태도, 자신근무 반성노력, 지속적인 학습노력(인내성향상), 인성교육으로 인한 의사소통 및 협력 등의
교육요소들은 교육핵심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1년에 최소한 1회 정도라도 전직원 대상 인적성검사 시행후 평가 분석하여 그 결과에 대한 인성교육 과정을 통해 자신의 인성이나 적성이 개선 또는 향상될 기회를 기업에서 직원들에게 제공하는 것도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합리적인 대안이라고 판단된다. 기업에서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직원 개개인의 자질을 충실하게 갖추도록 지도함으로 직원자질 향상과
함께 업무능률이 동시 향상 되면서 매출도 향상 될수 있다.
이러한 인성교육은 계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제 기업은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인성검사를 검진도구로 활용하여
객관적으로 직원의 특성(인성장점, 인성단점)을 검사한후 그 결과에 따라 필요한 프로그램을 한국사회교육개발원과 함께
자율적으로 개발하고 진행하는데 기업에서 앞장서야 한다.
한국사회교육개발원www.sid.or.kr에서
기업 대표님과 인사관리담당 님께 올리는 글이 었습니다.
귀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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